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24년 ~ 32년 충청남도에 개발되는 호재에 대해 정리를 해봤습니다. 해당 호재들을 바탕으로 어느 지역이 변화상이 큰지, 어디를 눈여겨봐야하는지 확인해보시고, 관심지역에 접목시켜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24년 ~ 32년 충청권 개발호재에 대해서는 아래 버튼 활용하시면 되세요. 

     

     

     

     

    24년 ~ 32년 충청남도 개발 호재

     

    1) 24년 개통 : 서해선 연장 (송산 ~ 홍성)

     

     

    서해선 연장은 현재 일산부터 소사까지 완료가 된 상태인데요. 서해선이 일산까지 개통됨에따라 고양시 주민들은 부천종합운동장역, 김포공항역에서 환승하여 서울역이나 여의도 같은 서울 핵심지역까지 빠르게 갈 수 있게 되었는데요.

     

    문제는 서해선과 경의중앙선의 공용구간이 일산역부터 대곡역까지라, 해당 구간을 같이 이용해야되기 때문에 배차간격이 40분 이상 (출퇴근 시간 기준) 소요가 되는데요. 이부분은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겠죠?

     

    그리고 서해선 연장노선인 송산에서 홍성구간은 24년 10월 개통을 목표로 진행중입니다. 해당 구간이 개통되면, 일산에서 홍성까지 KTX 이음을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은 도시철도가 아니라, KTX이기 때문에 배차간격이라든지 가격적인 부분에서 이용률이 높을지는 지켜봐야 되는 부분이겠지만요. 

     

    해당 사업에 대한 상세 정보는 아래 버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 25년 개통 : 서울세종고속도로 (안성 ~ 세종)

     

     

    서울세종고속도로는 포천에서 세종까지 잇는 사업인데요. 해당 노선이 개통된다면 서울에서 세종까지 통행시간이 기존 108분에서 74분으로 30분 이상 단축될 예정이고요. 뿐만아니라 경부선은 기존대비 12%, 중부선은 약 20% 교통량 감소 효과도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서울세종고속도로는 "세종포천고속도로"라고도 불리는데요. 포천에서 구리구간은 17년 개통됐고요. 구리에서 안성구간은 24년말, 안성에서 세종 구간은 빠르면 25년에서 지체되면 26년 정도에는 개통될 거 같습니다.

     

    서울세종고속도로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는 아래 버튼 통해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3) 26년 개통 :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신탄진 ~ 계룡)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노선은 대전 신탄진역에서 계룡시 계룡역까지 잇는 노선입니다. 총 연장 35.4km에 12개 역사로 구성되어 있고요. 기존 호남선 25.38km와 경부선 9.97km를 활용하여 추진중인 사업입니다. 

     

    해당 노선은 23년 말 착공에 들어가서 26년 개통 예정이고요. 1단계에서 그치지않고, 2단계 신탄진 ~ 조치원, 3단계 계룡 ~ 강경 까지 계획되어 있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활용하세요!

     

     

     

     

    4) 28년 개통 : 석문산단인입철도

     

     

    석문산단인입철도는 서해선 합덕역에서 석문산단까지 총 길이 31.2km를 단선 철도로 연결하는 사업인데요. 해당 노선은 화물 운반전용 노선으로, 석문국가 산업단지, 당진송산 일반 산업단지, 아산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노선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개통이 된다면, 서해 인근 사업단지에서 생산되는 물동량을 효과적으로 운송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서해선 합덕역과의 연계를 통하여 수도권과 충청권으로의 철도 물류 활성화까지 도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사업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 활용해보세요

     

     

     

     

    5) 30년 개통 : 대산당진고속도로

     

     

    대산당진고속도로는 대산 석유화학단지에서 서해안고속도로 당진분기점까지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개통이 된다면, 현재 대산석유화학단지에서 서해안고속도로 진입 시 1시간이 넘게 걸리던 부분이, 1~2분으로 획기적으로 개선 될 전망입니다.

     

    해당 사업은 23년 11월 착공하여 30년 개통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두 번의 고배를 마신 후 16년 예타에 통과하게되면서 이후 착공절차까지 밟게 되었는데요.

     

    대산당진고속도로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6) 32년 개통 : 당진광명고속도로

     

     

    당진광명고속도로는 충남 당진시 송악읍과 광명시 가학동 구간을 잇는 사업인데요. 개통 시 서해대교의 상습 교통정체를 완화시킬 것으로 보이고요. 수도권과 충남의 새로운 고속도로 축을 통해 서해안 경제 발전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상황입니다.

     

    당진광명고속도로의 하이라이트는 "해저터널 구간"인데요. 당진 안성포구에서 남양호 7km 구간은 해저터널로 계획되어있는데, 해저터널이 준공되면 당진시 송악읍에서 화성시 우정읍까지 이동거리가 46.8km에서 8.4km로 약 38km 줄어들게 됩니다. 이에따라 송악IC에서 서평택IC까지 소요시간이 45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될 전망이고요.

     

    해당 사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버튼 활용하시면 될 거 같아요

     

     

     

     

    마무리

     

    지금까지 24년 ~ 32년 충청남도 개발 호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수도권, 광역시에 대한 개발호재도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